ㅇ 좋아하는 것을 돈으로 바꾸는 법, 멘탈리스트 다이고 저


ㅇ 감상

'덕업일치'에 관한 책이다. 좋아하는 일을 찾는 것부터, 돈으로 연결한 자신의 사례, 좋아하는 일을 계속하는 법, 시간과 마음가짐을 관리하는 법에 대해 논한 책이다. 가볍게 읽히지만, 누구나 고민해봐야 할만한 내용이었다. 이 사람은 '독서와 지식 쌓기'를 좋아했고, 이를 통해 얻은 지식을 통해 '강연과 컨설팅'으로 돈을 벌었고, 그 돈으로 다시 책을 사서 '독서와 지식 쌓기'를 계속하는 선순환을 구축했다. 저자의 사례가 특별히 도움은 되지 않았지만, 이렇게 사는 방법도 있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현재 직업을 좋아하는 것인지 테스트하는 질문지가 있었는데, 그중 마지막 질문이 인상적이었다. '돈을 받지 않아도 현재하는 일을 계속할 것인가?' 이 대답에는 꼭 'YES'일 필요는 없지만, 그만큼 좋아하는 일을 찾아야 덕질하듯이 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ㅇ 발췌

14%

돈을 쓸 때 이것은 낭비, 이것은 투자로 나누어 생각한다.


16%

저축보다 경험, 공부에 투자한다.


19%

- 좋아하는 것을 하는 것만으로 끝내지 않는다.

-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돈이 들어오는 상태를 만든다.

- 좋아하는 것을 해서 돈이 생겼을 때 그 돈을 헛되이(=좋아하는 것 이외에) 쓰지 않는다.

- 좋아하는 것에 돈을 재투자함으로써 기술을 연마하여 다음에는 좀 더 큰돈이 들어오게 된다.


27%

좋아하는 것이란 '평생을 매달려도 전혀 싫증 나지 않을 만큼 좋다.', '가지고 있는 현금, 재산을 전부 잃어도 손에 넣고 싶을 만큼 좋다.' 이 정도로 좋아하는 것을 뜻합니다. 말하자면 모든 것을 쏟아부어도 아깝지 않을 만큼 정말 좋아하는 것이죠


31%

'작업 전체의 20%, 즉 일에 몰입하는 시간의 20%를 아직 모르는 것'에 배분하는 거죠. 현실적으로 20%씩이나 배분하는 것은 상당히 어렵습니다. 하지만 이런 의식을 가지고 있는 것만으로도 일 전체가 매우 신선해집니다. '20%에 도전한다.' 이렇게 결심하기만 해도 뇌의 상태가 활성화되기 때문이죠


31%

운동선수들은 흔히 '나 자신에게 지고 싶지 않다'고 이야기하는데, 바꿔 말하면 '스스로를 조절할 수 없는 상황은 만들고 싶지 않다'는 뜻입니다. 


66%

좋아하는 것으로 얻은 돈을 재투자하는 방식을 다음 일곱 가지 법칙으로 정리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1. 경험의 법칙 - 물건보다 경험을 산다.

2. 가치의 법칙 - 가격보다 가치 있는 것에 쓴다.

3. 자기 기준의 법칙 - 책을 사는 데 쓴다.

4. 호의의 법칙 - 자신보다 타인에게 쓴다.

5. 인맥의 법칙 - 믿고 맡길 수 있는 팀을 만들기 위해 쓴다.

6. 시간의 법칙 - 수고를 줄이고 시간을 벌기 위해 쓴다.

7. 역발상의 법칙 - 힘을 최대화하는 조합에 쓴다.


72%

생활에 필요한 옷을 살 때, 체험을 얻기 위해 여행 경비를 쓸 때도 '이렇게 쓴 돈을 조금이라도 회수할 수는 없을까?' 하고 생각하는 버릇을 들여보세요.


73%

덧붙여 회수할 수 없는 데에는 돈을 쓰지 않는다는 의식을 갖는 것도 중요합니다.


75%

자기 나름의 가치 기준을 갖추기 위해서는 가게에서 가격표를 보기 전에 '나라면 이것을 얼마에 살까?'를 늘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86%

하지만 시간의 20%를 '정말로 좋아하는 것에 투자하기란 실제로 해보면 상당히 어렵다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가령 하루에 수면 시간이 8시간이라면 활동 시간은 16시간입니다. 16시간의 20%는 3시간 12분이죠. 매일 일을 하면서 동시에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을 연마하기 위해 3시간 12분의 시간을 확보하기란 쉬운 일이 아닙니다.


86%

시간을 낭비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당신의 하루 시간을 크게 세 가지로 나눕니다. '하지 않아도 되는 것', '해야

하지만 하고 싶지는 않은 것', '하고 싶은 것'에 쓰는 시간으로 말이죠. 물론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시간

에 포함됩니다.


92%

당신도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의 연장선상에 있는 장기적인 목표를 세우는 일부터 시작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