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제 :  인공지능 시대의 기회와 리스크
□ 강사 :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김대식교수

ㅇ 20세기 세계화 -> 21세기 탈세계화의 흐름
 - 세계화가 어떤 사람에게는 기회 부여, 어떤 사람에게는 경쟁 가속화
ㅇ 인간의 특이점: 보이지 않는 것을 믿는 능력
ㅇ 내편과 남의 편을 가르는 세상
 - 중국(정상화) vs 미국(지위 공고화)

ㅇ 민주주의 + 선진국화 = 일부 서양 국가만 가능했다. 
 - the narrow corridor
 - escape from Rome
 - the weirdest people in the world
ㅇ 신민족주의의 핵심 = 기술 위주의 민족주의로 가속화되지 않을까. (포스트 코로나)

ㅇ 알고리즘의 핵심, 인공지능(AI)

ㅇ 인간에게 쉬운 걸 기계가 못하고(걷기), 인간에게 어려운 걸 기계가 잘 하는데(정보계산)
 - 데이터의 성격 때문
 - 정량화 가능한 데이터(structured), 숫자나 수식으로 완벽하게 표현된 데이터 => 전 세계 데이터 중 단 10%
 - 나머지 90%는 그림, 음악, 영상, 선호도 등
 - 우리는 10% 데이터 가지고 빅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었다.

ㅇ 왜 정량화가 어려울까?
 - 이상한 강아지 사진과 그림 -> 사람은 순식간에 판단 가능
 -> 기계는 코딩으로 "개"에 대해서 알려줘야 하는데, 그 정의를 너무 많이 해줘야 함. 개란 다리가 4개, 눈이 2개, 앉아있을 때 모습, 서있을 때 모습, 뒷모습 etc... 
 - 데이터가 무한한 다양성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정량화가 어렵다.

ㅇ 학습 기반 인공지능 (since 2012)
 - 정답이 포함된 데이터, labled data
 - 소비자가 고양이 사진을 찍어, #고양이라고 올려, 구글과 페이스북의 labled data를 생성해 줌
 - 고양이(정답) - 오답 = 고양이에 대한 코딩 완료 => 이후에는 95~97% 확률로 기계가 판단 가능

ㅇ 딥 러닝, 기계가 물체를 인식하기 시작 (약 5년 전쯤부터), 얼굴 인식 등

ㅇ 미래인구는 21세기를 "기계가 세상을 알아보기 시작한 세대"라고 정의하지 않을까.

ㅇ 과거 : 정보 처리 기계 => 미래 : 정보 이해 기계
 - word2vec : 구글 개발, 벡터 공간내 단어 표현, 의미가 비슷한 단어가 수학적 공간에 모여있는 것으로 표현
 - 영어와 한국어를 벡터에 연결하면! 
 - 구글 번역기가 현재 word2vec 사용 중

ㅇ 물체보다는 스타일을 인식하는 방향으로 전환
 - 사람을 그림으로 만들 수 있어, 너무 미인으로 그려내는 이유는 헐리웃 배우를 사람 얼굴로 배우게 만들었기 때문, 
 => 기계가 새로운 데이터를 만들어 내는 시대로 향해 가는 중

ㅇ algorithms of inequality 불평등의 알고리즘화에 대한 우려
 - 알고리즘은 차별을 하는가? yes
 - 인터넷 데이터가 이미 중립적이지 않다. 검색 결과가 편견이 반영된 것.
 - 기계학습은 인간의 편견이 포함된 이러한 데이터를 이용해 세상을 배우고 재생산 중
 - 기계학습을 통해, 인가의 편견이 증폭되지 않을지 우려

ㅇ labled data는 소비자가 만든 데이터 기반, 잘 살고 평화로운 서방 국가가 labling했을 데이터. 
 - 7-80% 이상은 미국, 유럽에서 함
 - 데이터 역시 원산지 표시의 필요성 증가

ㅇ 4차 산업 혁명
 - 증기 - 전기 - 정보 - 인공지능
 - 1차 기계혁명 (증가 - 전기), 2차 기계혁명 (정보 - 인공지능)
 - 육체적 노동력 대체 => 지적 노동력까지 대체 예상

ㅇ 이미 우리가 하고 있는 것 + AI가 더해지면 = 어떤 일이 벌어질까 상상과 분석 필요
 - 비즈니스 모델 자체가 변할 것
 
ㅇ 미래 변화의 3가지 타입
 - 연장선 : 기술의 변화 > 동일 행위의 반복 : 과거 : 신문 보기, 현재 : 휴대폰 보기
 - 인버전 : 기술의 변화 > 과거, 미래간 행동의 반전 : 과거 : 통신에 의한 가족 통합, 현재 : 단절
 - 예측불가능 : 기술의 변화 > 불가능 : 과거 : 고문기구, 현재 : 운동기구 TREADMILL

 - 전쟁, 팬데믹, 기술의 변화 등 => 역사의 가속화 = 특이점(급속히 변화는 시기)
 - risk, uncertainty and profit by Frank H. Knight => 성공한 기업은 대부분 불확실성 시대에 함

ㅇ 불확실성 시대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 미래 예측은 불가능
 - 미래 창조는 가능: 남들이 하기 전에 먼저 시도하고, 실패하고, 도전하라

ㅇ 생존전략 : Anti-Cargo Culture, 겉핥기가 아닌 심도있는 분석 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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